본문 바로가기
[책]정보

물질적 풍요 속에서는 사람은 타락하기 쉽다!

by 보보BOBO 2020. 6. 8.
반응형

물질적 풍요 속에서는 사람은 타락하기 쉽다! 법정스님 행복한 삶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는 사람이 타락하기 쉽다. 그러나 맑은 가난은 우리에게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주고 올바른 정신을 지니게 한다. 

 

올바른 정신을 지니게 하라

 

구약성경 <창세기>에 "소돔과 고모라"레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당시 소돔과 고모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하여 부유함이 넘쳤다. 그런데 부유함으로 인해 소돔과 고모라는 사람들의 교만하고 사악해질 대로 사악해졌으며, 술에 빠져 문란한 생활을 일삼았다.

 

도덕적으로 부패하고 타락함으로써 하나님의 분노를 사게 되었고, 유황불에 의해 멸망하였다. 

 

법정스님

 

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로마제국" 또한 부유함이 넘쳤다. 발견된 유물이나 유적지를 보면 당시의 로마가 얼마나 발달하고 번성했는지 잘 알 수 있다. 하지만 로마 역시 타락할 대로 타락하고 음란함이 하늘을 찌를 만큼 부패하으로써 멸망하고 말았다. 

 

지금도 그렇지만 부유함은 사람의 욕망을 자극하여 부유함을 쫓게 한다. 그런데 문제는 부유함의 욕망은 사람들의 이성을 흐리게 하고 사악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는 마음이 부패됨으로써 생긴 결과이다. 그렇다. 마음이 맑고 가난하지 않으면 교만하고 도덕적으로 타락하기 쉽고, 죄악을 일삼아도 죄인 줄도 모른다. 

 

행복한삶

 

그러나 마음이 맑고 가난하면 도덕적으로 건강하고, 죄가 되는 일은 삼가게 됨으로써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되고 올바른 정신으로 살아가게 된다. 

 

마음을 맑고 가난하게 하는 것. 그것은 자신을

죄로부터 해방시키고 평안한 삶으로 이끄는 "삶의 비책"이다.


 

법륜 행복한 삶. 김옥림 지음. MIRABOOK. P230~231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110060

 

법정 행복한 삶

2020년은 법정 스님이 열반에 든 지 10주년이 되는 해다.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요즘 같은 때에 다시금 법정 스님의 말씀이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마음의 평안과 위로를 찾고자 하는 이들이 아직도

book.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