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위해 끊어야 할 다섯 가지.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www.youtube.com/watch?v=4y2C-z7zBb4&feature=youtu.be
부자가 되기 위해 버려 할 5가지
제목은 거창하지만 이 내용을 실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미래보다는 현재의 충실하게 살기 위해서 여행이나 취미 등에 돈을 투자하는 분에게는 맞지 않는 주제이니 방송을 들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부자가 되고자 하는 책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말하는 것 "저축"
저축이 안돼서 부자가 못 되는 경우가 대부분
투자가 부자가 되려면 투자금이 있어야 하는데 투자금을 만들려면 저축은 필수!!
쓸 거 다 쓰고 쓰고 남은 돈을 모으는 게 아니라 많은 것을 포기하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치는 진짜 저축이 필요
투자를 하려면 투자금이 필요하죠.
투자금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연봉을 늘리거나 소비를 줄이거나
고액 연봉을 받는 사람은 투자를 안 해도 됩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이게 안 되기 때문에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의지만 있다고 소비가 줄어들까요?
살빼야지 라고 마음만 먹으면 살이 빠집니까?
살 빼기 위해서는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소비를 줄이는 것도 살 빼기와 똑같습니다.
계획과 실행이 필요한 거죠.
소비를 줄이는 방법은 3가지만 하면 됩니다.
돈 쓰는 것을 불편하게 만들어라.
돈 쓰는 것을 체감하게 만들어라.
돈 쓰는 일과 자신을 최대한 격리시켜라.
이유 없는 소비는 없습니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죠.
그러나 이유도 태반은 내가 만들어낸 합리화이다.
이것만 안 해도 한 달에 수십만 원은 더 저축될 겁니다.
1. 높은 연회비의 신용카드를 끊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소비를 늘리는 거의 대부분입니다. 단칼에 자르는 분은 많지 않다. 다이어트도 조금씩 하는 거지 단기간에 수십kg를 빼겠다? 이렇게 마음먹으면 요요현상이 오기 마련.
신용카드를 쓰고 있다면 연회비가 높은 것부터 제거해주세요. 신용카드 매력적인 혜택, 진짜 나에게 이득을 주는 것인지?
(ex : 항공 마일리지 카드, 500만 원 주고 타야 되는 비즈니스 클래스를 300~350만 원에 이용할 수 있지만 150만 원 이득이구나! 이상한 계산을 하게 됩니다.)
아직 부자가 아닌데 비즈니스 클래스를 타면 안 됩니다. 잠깐에 허세나 호기심 친구에게 떠들 자랑거리를 위해서 소비를 하면 안 됩니다.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거꾸로 주객전도의 상황도 발생합니다.
신용카드가 대중화되면서 소비습관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됐습니다. 매월 얼마를 쓰는지 본인도 모릅니다. 한도 초과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나서야 그제야 알아차리고 위기감을 느낍니다.
한 달만 현금을 뽑아서 살아보세요. 카드가 주는 혜택 포인트에 눈이 멀면 안 됩니다. 다해봐야 몇만 원도 혜택을 못 받습니다. 카드를 없애면 의미 없는 소비가 줄어서 혜택의 몇 배를 절약하게 됩니다.
2. 온라인 간편 결제
온라인 간편 결제가 소비를 급속도로 팽창시킵니다. 인터넷에는 광고 홍보 바이럴 마케팅이 떠돌아다닙니다. 10초 만에 쇼핑하게 만든다. 소비 방법을 편하게 만들수록 통장의 잔고는 빠르게 줄어든다. 내가 사는 물품의 절반은 생박보다 쓸데없는 것들입니다.
3. 배달 어플
최근 1인 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급속도로 시장이 성장하는 게 배달업계
나도 모르는 하룻밤에 2~3만 원 소비 실제로는 2.700원을 쓸 것을 괜히 7.300원 더 써서 1만 원 사용하게 되는 거죠. 한 캔만 먹을 수 있습니까? 취하면 다 마시게 됩니다. 모자라면 또 편의점에 가죠. 퇴근 후에 소중한 나의 시간을 술과 안주로 보내지 말고 그 돈을 가지고 책을 한 권 읽는 게 내 인생에 도움이 될 겁니다.
편리할수록 소비하게 됩니다. 본인의 일상을 불편하게 만들어야 저축할 수 있다. 귀찮음과 타협하기 시작되면 외식비가 늘어나고 통장의 잔고는 줄어듭니다.
4. 편의점을 끊어야 합니다.
사람의 의지는 나약해서 나약한 사람이 결단을 하려면 소비하는 것과 격리시켜야 한다.
본인이 편의점에서 쓴 금액 내역을 뽑아보세요. 생각보다 놀라는 분들 많습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 몇 천 원 몇만 원이 모여서 내 통장을 빠르게 비우기 시작합니다. 편의점은 편리한 곳이지 저렴한 곳이 아니다. 일주일치 장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이유 없는 즉흥적인 소비 줄여야 합니다.
다 떨어지면 없는 대로 안 먹으면 됩니다. 지금보다 소비가 많이 통제될 것.
5. 스타벅스를 끊어라.
한국인이 1년에 약 350잔의 커피를 먹는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잔 정도 되는 거죠.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게 커피값입니다. 고가의 프랜차이즈 커피숍과 나를 완전히 격리시켜야 합니다.
나는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끊기가 힘들어요. 본인 스스로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내가 커피를 좋아하는 것인지,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것인지 말이죠. 커피를 좋아하는 거라면 더 저렴한 다른 대안이 많습니다. 거의 밥값 이상을 커피에 쓰면서 저축을 할 수는 없습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약 4천 원, 카누 미니 약 150원 정도, 맛 차이 분위기 차이는 부자가 된 뒤에도 따져도 됩니다. 당장은 저축이 먼저 그래야 투자도 하고 부자가 돼서 멋진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를 끊어보세요. 말은 쉽죠.
실행이 어렵습니다. 그 말은 반대로 이 다섯 가지에 엄청나게 돈을 매달 쓰고 있다는 말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금이 필요하고 투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고통스러운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다섯 가지는 차를 팔거나 집을 줄이거나 아이의 학원을 끊는 거에 비하면 어려운 축에 못 듭니다.
이 모두 다 의지와 관련된 것뿐입니다. 이 다섯 가지를 안 한다고 해서 남에게 피해 주는 것도 별로 없습니다. 작은 돈부터 새지 않게 마음먹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돈은 쓰는 재미도 좋지만 돈이 통장에 쌓이는 재미도 생각보다 좋습니다.
통장에 돈이 쌓이는 것만으로도 미래의 어떤 위험에 대비할 힘이 생기거든요.
어떤 분들은 이런 얘기도 할 겁니다. 그런 푼돈 아껴서 무엇합니까? 그러지 마세요. 반대로 그런 푼돈도 못 지키는 자신을 반성해야 될 일입니다. 큰돈을 아끼기보다는 작은 돈부터 아끼기 시작하면 조금씩 조금씩 본인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상 마음을 맑고 평온하게 하기 (2) | 2020.06.18 |
---|---|
악의를 품는 것은 시간 낭비 (6) | 2020.06.17 |
세일즈맨은 몇 번 거절당하면 포기할까? (2) | 2020.06.16 |
지나친 걱정 줄이는 방법! (2) | 2020.06.16 |
불만을 해결할 방법은? (6) | 2020.06.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