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정보

항상 마음을 맑고 평온하게 하기

by 보보BOBO 2020. 6. 18.
반응형

항상 마음을 맑고 평온하게 하기 (법정스님 행복한 삶)

 

올바르게 인생을 사는 사람과 그릇되게 인생을 사는 사람에겐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인생을 올바르게 사는 사람은 마음이 반듯하고 원칙을 지키며 남에게 피해 주는 일을 하거나 법을 어기지 않는다. 

 

마음이 투명하고 맑고 평온하기 때문이다. 이런 마음은 사리를 분별하게 하고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알게 하는 힘이 있다.

 

그러나 그릇된 인생을 사는 사람은 마음이 거칠고 원칙을 지키지 않으며 남에게 피해 주는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고 법을 어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투명하고 맑고 평온한 그 마음이 사리를 분별하게 하고,
바른 것과 그릇된 것을 가려볼 수 있게 한다.

 

법정스님

 

마음이 탁하고 불안정하기 때문이다. 이런 마음은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고 옳고 그름을 가리지 못한다.

 

사리를 분별하고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알게 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첫째, 날마다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잘잘못에 대해 생각하고 잘한 것은 더 잘하게 잘못한 것은 반성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둘째, 독서를 통해 마음의 근육을 키워 사리분별력을 길러야 한다. 

셋째, 문학과 예술 등 문화생활을 통해 정서를 함양해야 한다. 

 

행복한삶

 

넷째, 주기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야 한다. 마음을 투명하고 맑고 평온하게 하는 것, 그것은 자신을 정글과 같은 이 시대에서 법과 원칙을 지키며 사람답게 살아가게 하는 최선의 비결이다. 

 

마음이 맑고 투명하면 매사를 옳고 바르게 살아간다. 또한 원칙을 중요시하여 법을 어기는 일이 없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110060

 

법정 행복한 삶

2020년은 법정 스님이 열반에 든 지 10주년이 되는 해다.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요즘 같은 때에 다시금 법정 스님의 말씀이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마음의 평안과 위로를 찾고자 하는 이들이 아직도

book.naver.com

법정 행복한 삶. 저자 김옥림. 출판 미래북. P.210~21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