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정보

문제는 언제나 욕심이다!

by 보보BOBO 2020. 6. 18.
반응형

문제는 언제나 욕심이다!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바둑에서 프로들은 가능한 많은 수를 내다보려고 노력한다. 기사에 따라 50수를 읽는다. 100수를 읽는다는 말이 있지만 실제로 우리가 하는 수 읽기는 전개 하나하나를 읽는다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를테면 내가 그 수를 놓았을 때 상대방이 어떻게 대응할지, 그것에 나는 어떻게 맞설지, 무엇을 살리고 무엇을 죽일지, 최악의 경우에는 어떤 선택을 할지, 그 모든 것을 비교, 검토, 연구하는 것이 바로 프로의 수 읽기다. 

 

사람은 모두 자신만의 수읽기를 하며 산다. 바둑에서와 마찬가지로 삶에서도 수 읽기는 필수다. 사람을 만나서 나누는 모든 대화, 직장에서의 모든 행동, 집을 사거나 투자를 하는 등의 모든 선택이 수읽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조훈현고수의생각법

 

수 읽기는 전문가들의 영역에서 더욱 중요하다. 특히 비즈니스나 부동산, 주식, 펀드 등 예측을 요하는 작업은 수 읽기가 본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들이 쓰는 수 읽기 방법도 프로 바둑 기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전문가라면 지엽적으로 문제들이 어떻게 돌아갈지는 빤히 보인다. 각 나라의 경제정책, 소비심리, 물가지수, 부동산 시장, 주식 시장 등을 날마다 들여 다보고 있으면 앞으로 어떤 변화가 생길지 저절로 보일 것이다. 이런 것들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바라보면서 어떤 종목이 상승할지, 세계경제가 어떻게 될지, 전체적인 수 읽기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수 읽기가 늘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난다 긴다 하는 전문가도, 나 같은 바둑 프로 9단도 뭔가를 놓쳐서 잘못된 선택을 한다. 수 읽기가 늘 성공한다면 얼머나 좋을까. 그러나 아무리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예측한다 해도 가끔은 잘못된 수 읽기를 할 수밖에 없다. 

 

욕심

 

컴퓨터가 아닌 이상 자기가 유리한 대로 해석해버리는 자아를 버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아무도 위험하다고 경고하지 않은 것은 당장의 욕심에 눈이 멀어 수읽기를 제대로 하지 않은 탓이다. 수 읽기를 방해하는 건 욕심이다. 이들은 단시간에 고수익을 내고 싶은 욕심에 대해서는 무시해버린 것이다. 

 

"설마 무슨 문제 생기겠어?" "은행이 관리하니까 다 잘되겠지!" 이런 안일한 마음으로 열심히 판매에만 몰두한 것이다. 바둑에서도 그렇다. 꼭 이겨야한다는 욕심이 꿈틀거리면 수를 제대로 보지 못한다. 당장의 이익에 눈이 멀면 서너 수 앞이 안 보인다. 그래서 수 읽기를 제대로 한다는 건 마음속에서 솟아오르는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고수라면 좋은 수가 보이는 순간조차도 흥분해서는 안 된다. 그게 내 눈에 보였다면 상대의 눈에도 보였을 것이고, 그 역시 그에 대해 준비를 할 것이 분명하다. 좋아 보이는 길일수록 더 위험할 수 있다. 그래서 최대한 마음을 버린 상태에서 검토하고 또 검토하여 최선의 수를 선택해야 한다. 

 

문제는언제나욕심이다

 

위기십결에서 "부득탐승(不得貪勝)"은 "승리를 탐하면 얻지 못한다"는 뜻이다. 이 말은 말이 안 되는 것 같으면서도 진리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바둑이 이기기 위한 게임이라는 건 누구나 다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기려 하지 말라는 건 이기려는 욕심이 눈을 흐르게 만들기 때문이다. 

 

욕심을 부리는 순간 자신에게 유리한 것이 크게 들어온다. 그걸 버려야 하는데 욕심 때문에 버리지 못한다. 결국 잘못된 선택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프로 기사들은 자신에게 유리해 보이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고, 바로 그 순간이야말로 욕심을 내려놓아야 할 순간이라는 걸 늘 되세긴다. 얕은수 읽기의 결과는 반드시 스스로 치르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매사에 욕심을 버리고 더 멀리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188930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인생이라는 승부에서 이기고 싶다면, 삶의 기로에 서서 망설이고 있다면, 나만의 인생을 찾기를 원한다면, 지금 바로, 생각 속�

book.naver.com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저자 조훈현. 출판 인플루엔셜. P.150~15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