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정보

자극이 강한 영상은 혼란만 준다 2편

by 보보BOBO 2020. 6. 1.
반응형

자극이 강한 영상은 번뇌를 키우기 쉽다.(생각 버리기 연습)

 

bobo-day.tistory.com/34

 

자극이 강한 영상은 혼란만 준다 1편

자극이 강한 영상은 번뇌를 키우기 쉽다.(생각 버리기 연습) 불교적인 관점에서 말하자면, 분노를 일으키고 마음을 혼잡스럽게 하는 것은 보지 않는 게 좋다. 난잡한 물건이 가득 들어찬 방보다�

bobo-day.tistory.com

[자극이 강한 영상은 혼란만 준다 1편] 이어서

 

불교적으로는 탐욕이나 분노를 일으키는 것이 아닌, 중립적인 것을 보는 방법을 권한다. 예를 들어, 걸을 때에도 주의 경치를 무심하게 흘려보며 걷지 말고. 자신이 이동할 때마다 눈앞의 풍경이 조금씩 변하는 데 주목해 보자. 

 

눈앞에 "보이는"풍경을 지금 "보고 있는" 풍경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식으로 눈앞의 풍경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늘 보고 있던 지루한 풍경도 신선해 보일 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커진다. 

 

 

자극

 

 

그리고 보통 때에는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던 미미한 차이들에도 민감해져 인지력과 주의력이 커지고, 마음이 명석해진다.

 

자극이 강하게 자극하는 것은 보지 않는 게 좋다. 예를 들면,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 수첩의 전화번호부, 연봉이 드러나는 월급명세서, 저축액이 한눈에 보이는 통장을 수시로 들여다보는 것은 좋지 한다.

 

이런 것들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난 이정도 가치가 있는 사람이야"라는 자극이 생긴다. 이런 자극은 단기적으로는 기분이 좋아지게 하지만,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다거나 인정받아야 한다는 만이라는 욕망이 생겨 장기적으로 자신신에게 해롭다. 

 

 

반성

 

 

마음은 어떤 자극이라도 받아들여 단기적인 쾌락을 즐기려 한다.  그래서 "이 자극을 받고 싶다. 자극적인 것을 보고 기분이 좋아지고 싶다"는 생각 앞에 무릎 꿇으며 상황 판단을 잘못하기가 쉽다. 

 

그 결과 장기적으로는 독이 되는 일을 저지르고 만다. 자아 혹은 자존심을 강하게 자극는 것은 최소한 적게 보는 습관을 길러, 그런 것들을 자꾸 보고 싶은 충동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 

 

더보기

나를 자극하는 것은?

 

 

생각 버리기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21세기북스.P.101~102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366519

 

생각 버리기 연습 1

생각병을 치유하다!일본 쓰키요미지 주지 스님으로 일반인을 위한 좌선 지도를 해온 코이케 류노스케의 『생각 버리기 연습』. 뇌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감사하게 여기는 풍조를 뒤엎을

book.naver.com

 

반응형

댓글